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암모니아 누출 걱정 마세요"...HD현대, 신기술 선봬

파이낸셜뉴스 2024.06.02 10:58 댓글0

<span id='_stock_code_009540' data-stockcode='009540'>HD한국조선해양</span> 관계자가 5월 31일(현지시간) 그리스 아테네 &#39;국제테크포럼&#39;에서 열암모니아 추진선 신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제공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가 5월 31일(현지시간) 그리스 아테네 '국제테크포럼'에서 열암모니아 추진선 신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제공
[파이낸셜뉴스] HD한국조선해양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암모니아 추진선의 안정성 강화 신기술을 발표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5월 31일(현지시간)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테크포럼을 열고 암모니아 연료의 독성가스 배출량을 '제로' 수준으로 줄이는 친환경 신기술을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이 이번에 발표한 신기술은 '일체형 암모니아 스크러버'로 암모니아를 두 차례에 걸쳐 흡수하는 게 핵심이다. HD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배기가스가 나가는 배출구를 선원 거주 공간과 멀리 떨어뜨려 배치하는 독자 설계를 통해 안전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

이 기술은 특히 국제테크포럼에 참석한 유로나브, 테나마리스 등 글로벌 선박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조선사들이 개발 중인 암모니아 추진선은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 받고 있지만, 연료인 암모니아의 독성 위험을 어떻게 안전하게 제거하느냐가 선박 개발의 핵심 이슈"라고 설명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날 자체 개발 중인 인공지능(AI) 선박 관리 시스템과 원격용 드론 시스템도 함께 공개했다. 이들 시스템을 암모니아 추진선에 적용, 암모니아의 미세 누출원을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게 HD한국조선해양 설명이다.

박승용 HD현대중공업 사장은 “HD현대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스선 건조 실적과 독자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친환경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 실리콘투 ~축~ )

    06.28 08:20

  • 진검승부

    종목들이 잠시 쉴 때 매집 해야하는 주식

    06.26 19:00

  • 진검승부

    조정의 시작과 조절의 끝에서 나오는 힌트들

    06.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6.27 04: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