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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파크앤샵에 진출한 GS리테일의 넷플릭스 IP 제휴 상품. GS리테일 제공 |
[파이낸셜뉴스] GS리테일이 K-트렌드 열풍을 타고 올해 수출 실적 9백만달러를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GS리테일 해외 수출 실적은 2017년 2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증가해왔다. 올해 실적으로 GS리테일은 수출 첫해 대비 65배 이상 신장한 성과를 거뒀다.
GS리테일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도 글로벌 수출 경쟁력 향상, 상품 라인업 강화 등으로 수출을 확대했다는 분석이다. 또 국가별로 가진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시장에 진입하는 '현지화 전략'을 세웠던 부분도 주효했다.
2017년 40여종에 불과하던 수출품목은 올해 기준 600여종에 달하며 수출 대상국은 유럽,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개다. 올해는 K-콘텐츠 열풍으로 넷플릭스 IP 제휴 상품 10여종이 200만달러 수출 성과를 달성하며, 전체 수출 실적 1위에 올랐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 에너지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이나 호주에 위치한 다양한 유통 채널로까지 판로를 확장했다.
이외에도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공화춘, 점보라면 시리즈 등 PB 라면 △카페25 생우유 카페라테 △채식주의자를 위한 수출용 노미트(No meat)라면 △수출 전용 카카오스무디 등이 주요 수출품목이다.
GS리테일은 수출 대상국 및 상품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내며 오는 2025년까지 수출액 1000만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할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로컬 마트 등으로까지 신규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릴 계획이다. K-디저트 등 수출도 확대한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팀장은 "이번 성과는 GS리테일이 다년간 수출사업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출 활로를 개척한 데에 따른 결과"라며 "우수 상품을 더 많이 수출해 K-편의점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협력업체와 상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yesyj@fnnews.com 노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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