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복지재단-9개 기업·단체 업무협약 체결
‘외로움 없는 서울(약칭 외·없·서)’ 후속조치
민관협력을 통해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
서울시는 서울시복지재단, 9개 기업·단체와 ‘외로움 없는 서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왼쪽 두번째)이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외로움 없는 서울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
[파이낸셜뉴스] ‘외로움 없는 서울(외·없·서)’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 그리고 9개 민간기업·단체가 힘을 합쳤다.
서울시는 서울시복지재단, 9개 기업·단체와 ‘외로움 없는 서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외로움이 고립은둔으로 심화되고 고독사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려면 시 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 개인 등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진수희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안병현 교보문고 대표, 황도연 당근마켓 대표, 변경구 hy 대, 함윤식 우아한형제들 부사장, 김천주
GS리테일 편의점지원부문장, 김경숙
대상 ESG 경영실장, 손지욱
BGF리테일 커뮤니케이션실장, 윤명랑 풀무원식품 마케팅본부장, 한국빨래방협회 문은경 이사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민 외로움 예방협력체계 구축 △고립은둔 가구 발굴·지원 협력체계 구축 △외로움·고립은둔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 및 홍보 등 3가지 영역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우선 외로움을 예방하고 사회적 관계형성을 돕기 위해 교보문고, 당근마켓 등은 지역·주제별 다양한 모임을 구성·활성화 하고 챌린지 등의 행사를 기획·추진하며 인센티브 제공으로 행사 참여를 유도한다.
고립은둔 가구 발굴·지원을 목표로 대상과 풀무원식품은 외롭고 고립된 시민이 방문해 상담받을 수 있는 서울마음편의점에 식료품 등을 지원한다. 서울마음편의점은 내년에 4개소를 시범운영한다. hy는 사회적 고립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건강음료 배달서비스를 확대한다.
고립은둔 가구 이용이 많은 생활밀착업종인 BGF리테일, GS리테일, 우아한형제들, 한국빨래방협회는 외로움에 관해 24시간 상담가능한 ‘외로움안녕120’을 홍보하고, 고립가구를 발견할 경우 ‘복지위기 알립앱’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특히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을 활용 고립위험도 자가진단을 위한 별도 페이지를 신설하고, 진단 결과를 외부로 공유하거나 관련 사이트에 도움을 요청할 경우 할인쿠폰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외로움·고립은둔에 대한 일반 시민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우리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외로움은 뿌리 깊은 인류의 문제로 산업화, 핵가족화, 1인가구 증가로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며 “고립은둔청년 발굴부터 다양한 지원, 사회적 접촉창구 등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한 민간기업에 감사하며, 더 많은 기업이 동참해 대한민국이 외로움 문제해결에 선도적인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국제적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외·없·서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외로움을 정책 의제화하고 고독사 예방을 뛰어넘어 외로움을 예방하고 고립은둔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한 종합대책이다. 3대 전략인 함께·연결·소통 아래 7대 핵심과제 △똑똑 24 △몸마음 챙김 △365 서울챌린지 △고립은둔가구 발굴 및 진단 △서울연결처방 △하트웨어(Heartware) 조성 △공감×연대 서울을 설정해 5년간 4513억을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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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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