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중소기업 기후위기 대응 지원" KB금융, 금감원·삼성전자와 협약

파이낸셜뉴스 2024.09.24 17:00 댓글0

<span id='_stock_code_105560' data-stockcode='105560'>KB금융</span>그룹 제공
KB금융그룹 제공
[파이낸셜뉴스] KB금융그룹이 금융감독원, 삼성전자, 신한·하나·우리·NH 금융그룹과 ‘중소기업의 기후위기 대응 등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 등 5대 은행은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과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총 2조원 규모의 대출을 저금리로 공급한다. 재원은 5대 은행의 자체자금 1조원과 삼성전자의 예치금 1조원이다. 지원대상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부합하거나 탄소저감 효과 등이 있는 사업에 해당 자금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이다.

일반적인 대출상품보다 더 낮은 금리로 이용 가능하도록 추가 할인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다. 5대 은행과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탄소감축과 중대재해 예방 등을 위한 교육·컨설팅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은 탄소감축 관련 글로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탄소배출비용과 금융비용도 절감해 대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오늘 협약이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지렛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대한민국 경제와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KB 탄소관리시스템’, ‘KB 환경·사회·지배구조(ESG)컨설팅 서비스’ 등 중소기업들의 ESG경영 및 저탄소 전환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zoom@fnnews.com 이주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9월] K-급등] 에프앤가이드, 제닉, [축 축 축]

    09.27 08:28

  • 진검승부

    SK하이닉스/삼성전자 급등! 쌍바닥 완성

    09.26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 급반등 나올 때 흔하게 하는 실수들

    09.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9.27 12: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