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두산에너빌 "적기투자해야 성장 가속" 분할합병 지지 호소

파이낸셜뉴스 2024.12.03 11:44 댓글0

박상현 대표이사 명의로 2차 주주 서한
반대 권고 의견 낸 ISS 오류 반박 서한도


박상현 <span id='_stock_code_000150' data-stockcode='000150'>두산</span>에너빌리티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span id='_stock_code_034020' data-stockcode='034020'>두산에너빌리티</span>-두산로보틱스 분할합병 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상현 두산에너빌리티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두산에너빌리티-두산로보틱스 분할합병 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두산에너빌리티가 두산밥캣을 자사에서 분리해 두산로보틱스에 편입하는 두산그룹 사업 지배구조 재편안에 대해 주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3일 박상현 대표이사 명의로 회사 분할합병에 따른 사업구조 개편에 대한 2차 주주 서한을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 중 현재까지 유일하게 반대 권고 의견을 낸 ISS의 오류를 반박하는 3차 주주 서한도 함께 올렸다.

두산그룹 사업구조 개편에 대해 글래스 루이스, 한국ESG기준원, 한국ESG연구소 등 3곳은 찬성 권고 의견을 냈다. ISS 1곳은 반대 권고 의견을 낸 바 있다.

박 대표이사는 2차 주주 서한에서 중동 등 해외 복합발전 프로젝트 급증, 데이터센터용 소형모듈원자로(SMR)·가스터빈 발주 확대, 원전 수요 증가 등을 거론하며 두산에너빌리티의 핵심 사업인 가스터빈과 SMR 투자를 위해 최소 5000억∼6000억원이 필요함을 다시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적기에 신속한 투자가 진행됐을 때 비로소 두산에너빌리티의 성장을 가속할 수 있다"며 두산 사업재편안이 향후 주주 이익을 위한 기업 성장을 위한 방안임을 역설했다.

사업구조 개편에서 두산밥캣 지분을 매각하지 않는 이유로는 "지분 매각은 임직원들의 동요만으로도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긴박한 상황이 아니면 함부로 선택할 수 없다"며 "매각 시기와 성사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도 크고, 승인이 거절될 리스크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인수합병 진행 사례의 성공률은 20% 정도로, 두산밥캣의 업황을 고려했을 때 매각 성공 여부는 더욱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효율적인 투자와 신속한 성장을 위해 밥캣 지분의 외부 매각보다 분할합병 방식을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서한에는 주주 불만 최소화를 위한 합병비율 인상, 내부적 시너지 창출 등 분할합병 추진 배경과 기대 효과 등도 소개했다.

박 대표는 "사업구조 개편과 관련한 증권신고서의 효력이 발생한 지난 달 22일 주가가 전일 대비 5.7% 올랐다"며 "시장이 금번 사업구조 개편을 회사에 불리하다고 판단했다면 이러한 주가 상승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분할합병에 반대를 권고한 ISS의 오류를 반박하는 3차 주주 서한도 올렸다. 그는 "이번 분할합병 사안은 대주주 지배력 강화 또는 이익을 위한 딜이 아니다"라며 "ISS 반대 권고 근거대로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특별이사회에서 분할합병을 결정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ISS가 제시한 비교 기업들이 두산밥캣 동급기업으로 적절하지 않고, ISS는 2021년 주가 기준으로 두산밥캣 주식 가치를 산정한 분할합병 거래에 찬성한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두산에너빌리티는 오는 12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이러한 분할합병건을 의결한다.
#지배구조 #두산밥캣 #주주 #가스터빈 #두산로보틱스 #개편 #SMR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 한국첨단소재, 엑스케이트, 오리엔트정, 현대중공업

    01.10 08:20

  • 백경일

    ■ 한국첨단소재, 엑스케이트, 오리엔트정, 현대중공업

    01.24 08:20

  • 진검승부

    새해 주식시장 돈이 몰린 곳

    01.02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1.06 04:30 기준